맥그리거는 동기부여라는 관점에서
전통적 인간관을 X 이론이라 하고,
새로운 인간관을 Y 이론이라고
표현하고 고차원의 욕구를 지니는 인간에게
저차원의 욕구 충족밖에 못시키는 관리를 실현한다는
종업원은 일에 대한 의욕을 상실 한다고 주장한 이론 입니다.
i. X 이론
X 이론은 인간은 태어날 때 부터 일하기 싫어하고,
처벌, 강제, 통제에 의하지 않으며 조직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다는 관점으로 부정적인 인간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ii. Y 이론
Y 이론은 인간은 일을 즐기고,
외적인 처벌과 강제가 없이도 조직을 위해 경영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인간관으로
일은 고통의 원천이 되기도 하지만,
자기만족의 근원이 되기도 한다는 이론 입니다.
iii. 맥그리거 이론의 이용
경영자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동기 부여하는 방법에 있어서 우선 근로자 들의
본성에 대한 파악을 해야 합니다.
근로자가 X 이론적인 사람이라면
강제, 명령, 처벌 등의 방법을 이용합니다.
이들의 동기는 대체로 저차원 수준의 욕구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가정되기 때문입니다.
근로자가 Y 이론적인 사람이라면
경영자가 지원자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효과 적입니다.
이들은 일일이 명령과 통제를 받지 않아도
자기지향과 자기통제를 행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서울사이버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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