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헐쯔버그(Herzberg) 이론
헐쯔버그(Herzberg)는 1950년대 미국의 피츠버그에서
200명의 회계사와 기술자를 대상으로 만족과 불만족의
경우를 조사하는 연구를 진행한 결과
임금이 적으면 근로자들이 불만족을 하지만
그렇다고 임금이 많을 수록 무조건 만족을
느끼지 않는 다는 이론입니다.
ii. 내용
근로자들이 만족을 얻는 요인은
성취감
인정
직무자체
등이 매우 중요한 역할 을 한다고 봄.
따라서 헐쯔버그는 동기 부여를 위해
불만족을 예방하는 요인인
위생요인(hygiene factor)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인
동기 유발요인(motivation factor)을
끌어 올려야 한다고 주장 했습니다.
헐쯔버그가 주장한 위생요인과
동기 유발요인에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생요인
감독, 회사 방침, 근로조건, 상사와의 관계, 월급
동기 유발요인
성취감, 열정, 인정, 책임감, 성장에 대한 느낌
등이 있습니다.
출처
서울사이버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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