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만들다 보면
케릭터 레벨 별 경험치 라던지
레벨 별 몬스터 데지미 라던지
등등의 수치를 서버에서
받아와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서버가 연동이 된다면
서버에 등록해서 받아오면
되지만..
서버를 연동하기 힘든 조건
에서는 하기 힘들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좀 알아본 결과
구글의 스프레드 시트를
유니티로 연동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있었네요.
물론 블로그로 들어가면
설명이 나와있긴 하지만..
자세히 나와 있질 않아서
포스팅 합니다.
이름은
Unity-QuickSheet
입니다.
먼저 아래의 주소로
들어갑니다.
http://kimsama.github.io/googlehowto/
들어가면 아래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빨간색 박스 부분을
눌러서 링크로 갑니다.
들어가면 아래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빨간색 부분에
Download Zip
버튼을 눌러서 다운 받습니다.
그다음 압축을 풀고
유니티 프로젝트에
넣어 줍니다.
그다음 아래 주소로 가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추가합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usp=mkt_sheets
그다음 아래 빨간색 부분의
스프레드시트 이름을
지정해 줍니다.
이 이름이 나중에 쓰이니
기억해 줍니다.
그다음 스크롤을 내려서
시트를 하나 추가한 후
이름을 변경해 줍니다.
시트 이름도 나중에 쓰이니
기억해 줍니다.
그다음 아래같이
값을 입력해 줍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첫번째 행은 키값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그다음 아래 주소로
들어가서 OAuth2 설정을
시작합니다.
http://console.developers.google.com
위 주소로 들어가서
사용자 인증 정보를
클릭합니다.
그다음
아래 빨간 부분의
OAuth 클라이언트 ID
부분을 클릭합니다.
그다음
동의 화면 구성을
눌러줍니다.
그다음
아래 정보를 입력해서
저장합니다.
그다음에
애플리케이션 유형을
선택한 다음
생성버튼을 눌러줍니다.
완료가 되면
아래같은 팝업이 뜹니다.
팝업에 적힌
클라이언트 ID 와
클라이언트 보안 비밀값을
저장해 둡니다.
그다음 유니티로 돌아와서
QuickSheet 플러그인 폴더 안에
CDataPlugin/Editor
안에 있는
GoogleDataSettings.asset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다음 아까 위에서
얻은 값들을 아래 빨간색
박스 부분에 채워 줍니다.
그다음 바로 밑에
Start Authenticate
버튼을 눌러서 인증을 하면
콘솔 창에 링크 한개를
알려 줍니다.
그 링크를 웹 브라우저에서
열면 아래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허용 버튼을 누르면
아래같이 액세스 코드를
알려 주면 이 값을 복사 합니다.
그다음 아까 화면으로 돌아와서
화살표 부분에 붙여 넣습니다.
그다음 바로 밑에
Finish Authenticate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인증이 제대로 되면
아래같이 토큰을 알려주는
로그가 출력됩니다.
그다음 마지막으로
맨 밑에 값을 채워 줍니다.
Runtime 폴더와 Editor 폴더의
경로를 적어주면 됩니다.
그다음
Create -> QuickSheet -> Tools -> Google
순으로 따라가서 클릭해 줍니다.
파일이 생성되고
클릭하면 아래같은
설정값이 나옵니다.
[Spread Sheet Name]
맨처음 생성한 스프레드 시트의
이름을 적어 줍니다.
[Work Sheet Name]
밑에 추가한 시트의
이름을 적어 줍니다.
값들을 채워 주고
Import
버튼을 눌러 줍니다.
임포트가 완료되면
아래같이 처음에 설정했던
키 값과 밸류들을 읽어 옵니다.
각각의 키 값들의
Type 을 선택해 준다음
Generate
버튼을 눌러줍니다.
여기까지만 해주면
기본적인 세팅이 완료 됩니다.
그다음
Create -> Google -> 시트이름
클릭해서 에셋 파일을
하나 생성해 줍니다.
생성된 파일을
클릭하면 아래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아까 위에서 설정 했던 것처럼
설정값들을 넣어주고
Download
버튼을 눌러 줍니다.
다운로드가 성공적으로
되면 아래같이 스프레드시트에
적여있는 값들이 채워 집니다.
다운로드가 되면
에셋을 로드해와서
시리얼라이징 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다음 실행 해주면
다운받은 값들을 제대로
읽어오는걸 볼 수 있습니다.
초반 설정하는게 좀 복잡하지만
일단 해 놓으면 편하게
값들을 수정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많이 좋아졌습니다. ㅎㅎ
이상 유니티에서 구글
스프레드시트 연동하는 방법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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