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4 까지만 해도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Analytics 가
베타버전 이었는데.
유니티 5 대로 넘어오면서
정식적으로 지원을 해주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구글에서 제공해주는
Google Analytics 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최근 구글 애널리틱스가
구글 플레이 서비스로 통합 되면서
자꾸 라이브러리 충돌이 나서
일단 임시방편으로
사용해 볼 계획이었습니다.
먼저 유니티 통계 페이지로가서
로그인을 합니다.
그다음
Add Project 를
통해서 프로젝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버튼을 누르면
아래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 1 ]
프로젝트의 이름
[ 2 ]
구글에서 인앱결제를
체크하기 위한 API 키
[ 3 ]
회사나 단체 이름
[ 4 ]
사용하고 있는
유니티의 버전
[ 5 ]
미국연령 13세 이하가 해도
상관 있는지 없는지 체크하는 부분
위의 사항들을 입력하고
프로젝트를 만들어 줍니다.
프로젝트를 만들면
아래같은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페이지에서도 추천하고 있듯이
유니티 5.2 버전에서는
애널리틱스가 포함되기 때문에
버전을 올리라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넘겨 줍니다.
그다음은
프로젝트 연결단계 입니다.
페이지를 그대로 놔두고
다시 유니티로 돌아와서
Window -> Unity Services
를 클릭해 줍니다.
그다음 탭쪽에
Services
탭이 생기는데
이부분을 선택한 다음
I Already have a Unity Project ID
를 클릭해 줍니다.
그다음
아까 웹페이지에서
만들었던 프로젝트를
선택해서 연결시켜 줍니다.
연결시키면
아래처럼 서비스 메뉴가
활성화 됩니다.
메뉴중에
SETTINGS 로
들어가면 아래 화살표
부분에 프로젝트 ID 가
보입니다.
다시 웹페이지로 돌아와서
아래 화살표 부분에 적힌
프로젝트 ID 와 위에 적힌
프로젝트 ID 가 일치 하는지
확인합니다.
프로젝트 ID 가 일치하면
다음으로 넘깁니다.
다시 유니티로 넘어와서
Analytics 부분에
OFF 버튼을 눌러서
활성화 시켜 줍니다.
시간이 지나면 아래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Enable Analytics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다음 다시 웹페이지로 와서
다음으로 넘겨 줍니다.
웹 페이지에서
Validate
부분에 포커싱을 두고
유니티로 돌아와서
프로젝트 실행 버튼을 눌러줍니다.
실행버튼을 누르고
좀 지나면 위에 빨간박스
부분처럼 뭔가 로그가 찍힙니다.
로그가 찍히면 연결이
제대로 된거고 아래처럼
축하한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다음으로 넘겨 줍니다.
여기까지만 하면 프로젝트와의
연결은 끝났고 이제부터는
세부적인 연결을 해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아래로 내리면
아래처럼 로그를 커스텀하게
찍는 방법을 알려 줍니다.
샘플처럼
코드에다가 아래처럼
적어서 실행하면 됩니다.
실행하고 나서
웹페이지로 돌아오면
아래처럼 또 로그가 찍힙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로그가
찍히면 아래처럼 축하한다는
메시지가 보이면 다음으로
넘겨 줍니다.
그다음은
Monetization
인데 이부분은 인앱관련
이므로 따로 적진 않겠습니다.
( 현재 프로젝트엔 인앱이 없으므로.. )
하지만 웹페이지 보고 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한번더 다음으로
넘겨 줍니다.
이부분에서는
유저의 속성을 테스트
해볼 수 있습니다.
위에 샘플처럼
코드를 적은 다음에
실행합니다.
그다음
웹페이지로 가보면
아래처럼 로그가 찍힙니다.
로그가 찍히고
아래처럼 축하한다는
메시지가 보이면
애널리틱스 연동은
끝이 납니다.
기존에 서드파티 연동처럼
라이브러리 추가하고
코드 구현하고 하는거에 비해서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아주 쉽게 연동할 수 있습니다.
( 물론 버전 5.2 이상으로 올린다는 전제하에.. )
연동을 완료하고
6-8 시간이 지나면
통계가 잡히기 시작합니다.
이상 유니티 프로젝트에
유니티 애널리틱스를
연동하는 방법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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